<어른이라는 혼란> 중 일부 내용
마음을 잘 돌보지 않으면 심리적 엔트로피가 높아짐(마음이 혼란스러워짐)
혼란의 증상 📝
1. 식탁, 화장대 위 물건 쌓임
2. 깊은 생각이 어려워짐
3. 쓸데 없는 일에 에너지 낭비
4.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는 자신에게 자괴감이 듬
5. 주변 사람들에게 신경쓸 틈이 없어 관계가 소원해짐
방향 찾는 법 📝
1. 무엇을 할지 구분하자 : 정말 해야할 일만 5개 목표만 정하고, 하고 싶지만 중요하지 않을 20개 목표는 하지말자
2. 인생의 소명을 찾자 : 주변의 너무 많은 욕망에 이끌리면 혼란이 온다. 삶의 의미를 통합할 삶의 목적을 찾고, 그에 맞춰 살아가면 혼란이 줄어든다
소명찾는 법 📝
1. 삶의 경험(자취)을 적기
2. 경험에서 나오는 강점이 무엇인지 찾기
3. 강점에서 이어지는 나의 소명 찾기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
3. 욕망하되 욕망을 적절히 통제하자 : 욕망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려면 욕망을 적정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욕망 줄이기 📝
1. 내가 가진 것 중에 없어지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 3가지 적기
2. 1번이 사라지면 진짜 불행해질지 상상해기
3. 꼭 갖고 싶은 것 1가지만 남기기
https://youtu.be/vFRbuRWkVTM
저번 출산율 영상보고 한동안 마음이 떠서 안보다가 오랜만에 다시 시청. OECD 38개국 중 행복순위 36위
https://youtu.be/tyPXtFNB4yI
브이로그 중 제일 좋아하는 율무차님 영상 ㅎㅎ 근육 만드신 것도 내 이상향에 가깝고, 조근조근 이야기해주시는게 취향이다. 운동을 꾸준히 하시기에 퇴근길 운동욕구 자극하기 딱 좋다.
https://youtu.be/CRKwszz6l2M
1.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성장할 수 있는 회사 가기)
2. 회사 환경이 별로라도 내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보자
3. 전문성 있는 사람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 문제 해결 능력이란 여러가지를 접목해본 경험이 필요하다. 다양한 환경에서 성과를 내본 경험 또한 필요
4. 잡무 vs 다양한 경험 : 고객가치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음
고객가치 찾는 법 📝
1) 나의 고객을 파악 (상사, 리더층, 현업)
2) 고객 만족을 방해하는 요인 확인 (가시성 없는 시스템, 프로그램)
3) 방해요인을 해결할 방식 찾기 (가시성 확보 및 비즈니스 인사이트 뽑기)
5. 중요역량 : 목표달성능력!
경력기술서를 작성해보자. 수치로 성과를 표현하다보면 내 내 목표달성능력에 대해서도 파악 가능. 총 경력년수의 절반 이상의 수만큼 경력기술서에 적을 성과가 있어야 함. 예를 들어, 6년차이면 3개 이상의 성과가 있어야 함. 나 스스로 내 성과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음. 그렇기에 함께 일했던 사람들에게 내 성과에 대해 물어보면 좋음. 외부에서 인정하는 성과, 나의 기여도를 알 수 있음.
6. 목표 수치화 하는 방법 : 수치화 하기 어려운 업무들에 대해서는 내 업무능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고민해봐야 함. (시간을 줄이거나, 단계를 줄이거나)
수치화 하는 방법 📝
1. 나 스스로 평가 기준 세우기
2. 업계에서 통용되는 수치를 알아보기
7. 업무수행 꿀팁
1) 업무 받을 때 내 이해가 맞는지 상사와 제대로 확인하기 (원하는바 제대로 파악)
2) 업무 진행할 방법에 대해 상사와 크로스체크 (일정,방법 등)
3) 진행과정에서 짧게짧게 중간 보고하기
8. 단순 반복 업무에 대해 : 행위를 단순반복만 한다면 물경력. 그러나 업무 시 내 의도를 넣는다면 그것은 경력이 된다. 반복을 통해 패턴을 찾을 때, 고객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작은 아이디어라도 낼 때 전문성이 생긴다. 고객가치를 알고 싶다면,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고객을 관찰하라. 자세히 관찰하고 작은 변화를 캐치할 수 있게 의식해라
10. 상사가 원하고, 필요한 것을 기획하면 좋다. 상사를 설득해야 할 때는 결과물 중심으로 이야기하기
일잘러 📝
1) 새로운 기술을 계속 배우자 : 회사, 커리어에 필요한 기술
2) 리더십을 배우자 : 자기 일만 잘하면 실무자이고, 소통과 관계를 잘 할 수 있어야 책임자(리더)가 된다. 책임자가 될 때 또 한번 커리어 성장이 이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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