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3/15 수요일_영어공부 시작, 피드백의 중요성, 미술 교양(로댕편)

https://youtu.be/WxtF2uIdFrg

- 의식적으로 영어에 노출되기 위해 노력 중
- 숏텀 컨텐츠보다 롱텀 컨텐츠 : 길이가 있는 컨텐츠를 통해 집중력을 잃지않고 영어를 듣는 연습을 하는 중
- 팟캐스트 추천 (6개) : 추천 목록은 영상에서 확인 가능



어제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했다. 친구와 말해보카 2인을 구독했음. 1주일 무료체험 해보니까 부담없이 단어와 문장을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 자동 복습 프로그램이 좋았다. 복습을 해야 머리에 잘 남을텐데, 나는 복습을 잘 못챙기는 편이라서 이런 기능이 내게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가지면 안할게 뻔하기에, 출퇴근  시간이나 자기 전 15~30분 정도만 투자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다. 하루에 배울 단어 수도 내가 정할 수 있기에 내 수준에 맞춰서 성취감을 얻으며 배울 수 있다. 내 하루 목표는 아직 기본으로 세팅되는 20개이고, 꾸준히 해서 어느정도 공부습관이 잡히면 단어 수를 늘릴 예정이다.

2인 기준 연간 15만원이고, 1인 7.5만원으로 1년을 배울 수 있다. 옛날에는 돈을 쓰는게 아까웠지만 지금은 옷 한벌 값으로 1년을 공부할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는 쪽으로 입장이 바뀌었다. 아마 몇 년 사이에 직장에서 자리를 잡고 안정적이면서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기 시작했기 때문이라. 예전에는 돈도 없고 먹는 것도 아껴 먹었다면, 이제는 나에게 투자할 돈도 았고 소중한 사람들과 식사 한끼, 선물 한번 해줄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1년간 꾸준히 웨이트를 하면서 바뀐 내 몸을 보면 하루하루 꾸준히 하는 것이 얼마나 큰 변화를 불러오는 지 알 수 있다. 영어도 앞으로 매일 15분씩만 꾸준히 해보자!



https://youtu.be/h3GFMWsf7tg

- 1편에서는 도전 추천 (ex.이직)(낯선 환경, 활동 두려워말고 도전)
- 2편에서는 독서 추천

- 책은 취미가 아니라 필수
- 독서 장점 : 말을 조리있게 잘함, 생각의 깊이가 생김
- 시간을 따로 마련해서 독서해야 함
- 쉬운 책부터 시작하자

https://youtu.be/sdQQjbPqbm4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이 조각은 로댕의 '지옥의 문'과 함께 있는 조각
단테의 신곡에서 영감을 얻어서 만든 조각
생각하는 사람이 보는 아래는 '지옥'이다

- 자식의 인육을 먹는 우골리노 백작
- 시동생 파울로와 사랑에 빠져 키스를 하는 프란체스카 (이 키스 후 남편에게 들켜 죽임을 당함)
- 아버지의 명령으로 남편을 죽인 다나이드 (까미유 클로뎅이 모델)

로댕의 연인, 뮤즈, 제자 까미유 클로뎅. 그러나 이미 아내가 있던 로댕이기에 불륜으로 끝남. 까미유 클로뎅의 ' 성숙의 시대' 작품을 보면 로댕과의 관계를 그리고(늙은 남성이 늙은 여성에게 끌려고 젊은 여성이 이를 잡으려는 모습), 로댕은 이를 보고 화를 냄. 로댕의 아류작으로 평가받으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이후 가족들에 의해 정신병원에 30년간 갇히면서 힘든 결말을 맞이함. 현재는 다시 천재적인 조각가로 재평가됨.

로댕의 조각이 워낙 사실적이어서 진짜 사람을 넣어서 조각했다는 소문도 돌았음. 무엇보다 세밀한 표현도 그렇지만 작품 메시지에 초점을 맞춘 로댕의 작품. 이 때문에 천재 조각가로 더 인정받는 것

기베르티의 '천국의 문'이 로댕의 '지옥의 문'에 참고자료가 됨
한국에도 지옥의 문이 전시되어 있음

https://youtu.be/Fn3fGp9s3bY

- 기대치에 비해 현재 어느 레벨에 있는지 피드백을 주는 것괴 개선을 돕는 것은 상사의 책임
- 모든 업무가 팀장에게 서프라이즈면 안됨. (팀장은 업무를 확잉하고 주기적으로 피드백을 주면서 업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
- 어려운 피드백은 목요일 오후 4시에. 동료들에게 티가 나지 않고 집에 가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서로 마주보는 것보다는 같은 방향을 보면 좋고 티슈는 필수 준비물. 대신 받는 사람도 피드백을 받아드릴 준비가 필요함 (비난으로 받아드리지 않고 성장을 위한 거름이라 생각하기)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개인적으로는 중요하다 생각하는 부분
1) 각자 하고 싶은 말을 어떻게 정확하게, 마음 상하지 않게 전달할 것인가
2) 남의 말을 듣고 내 생각을 바꿀 포용성이 있는가 (우리의 목적은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함이며 서로의 의견은 언제든지바뀔 수 있음. 우리는 이슈가 있을 때 해결책을 발견하기 위해 함께 협업한다)

투명성, 배려심 있는 피드백의 중요성

https://youtu.be/2EE1nhCS64A


https://youtu.be/Fw1epylQoaA


https://youtu.be/3helaLEIDsA

작은 조직에서는 여러 업무를 한 사람이 담당할 수 밖에 없고, 업무 강도가 높으며, 여러 업무에 들어가기 때문에 일의 맥락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큰 조직에서와는 다른 배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