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이슈 중 하나를 꼽자면 역시 ChatGPT를 빼놓을 수 없으리라 생각한다. AI 시장에서도, 기업의 비즈니스에도, 개인의 일상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고 사람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그리고 앞서나가는 사람들은 이미 ChatGPT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컨텐츠를 만들어 빠르게 업로드하고 있다. 나도 ChatGPT에 들어가서 질문은 해봤지만 이렇게 활용하는 방법까지는 생각이 닿지 않던데, 역시 최신 기술을 받아드리는데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게 최고인듯 하다.
오빠두채널은 직장에서 일하다가 엑셀 팁이 필요할 때 찾아보는 채널이다. 그런데 이번에 ChatGPT와 엑셀을 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길래 신기해서 시청해보았다. 영상을 보니 엑셀 템플릿을 다운받아 VBA 코드 복사+붙여넣기 해주고, 본인의 ChatGPT API만 넣어주면 되었다.
이 채널이 내게 익숙해서 먼저 봤을 뿐이지, 이미 이런 컨텐츠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엑셀과 연동하여 업무 자동화를 한다던지, 영어공부를 하는데 활용한다던지. 아직 AI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 의문이 많은 상황이다. 그러나 지금처럼 AI를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오기 시작하면, 그 편리함은 우리를 금방 잠식하고 말리라. 이미 수 많은 사람들이 ChatGPT를 창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 중이고, 앞으로는 점점 더 이 영역이 확장되리라 생각한다. 지금 이 순간이 우리의 삶의 방식이 바뀌기 시작하는 터닝포인트는 아닐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